성경

에스라

웅켈리73 2025. 4. 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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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마인드맵

 

 

 귀환과 회복의 여정

서론: 이스라엘의 새로운 시작

에스라서는 구약성경의 역사서로,
바빌론 포로 생활에서 귀환한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 성전을 재건하고
신앙 공동체를 회복하는 과정을 기록합니다.
이 책은 기원전 538년부터 약 80년간의 사건을 담고 있으며,
구약성경의 마지막 역사적 기록 중 하나입니다.
에스라서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귀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귀환 이후 이스라엘 민족이 어떻게 신앙적 정체성을 회복해 나갔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역사적 배경: 제국들의 교체

에스라서의 배경은 세계 패권이 바빌론에서 페르시아로 넘어가는 시기입니다.
기원전 539년,
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이 바빌론을 정복하면서 유대인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바빌론에 의해 기원전 586년에 파괴된 예루살렘 성전과 도시는 약 70년간 폐허로 남아있었습니다.
이제 페르시아의 관대한 정책 아래,
유대인들은 고국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귀환과 성전 재건 (1-6장)

 

       고레스의 칙령과 첫 귀환 (1-2장)

에스라서는 페르시아 왕 고레스의 획기적인 칙령으로 시작합니다. 기원전 538년, 고레스는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공식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페르시아 왕 고레스가 이같이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에스라 1:2)

 

이 칙령에 따라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예수아의 지도 아래 약 42,360명의 유대인들이 첫 귀환 물결을 이루었습니다. 귀환한 사람들은 제사장, 레위인, 일반 백성들로 구성되었으며, 그들은 성전 예배에 필요한 도구들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2장은 이 귀환자들의 명단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어 역사적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배의 회복과 성전 재건 시작 (3장)

귀환한 유대인들은 우선 제단을 쌓고 번제를 드리며 예배를 회복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는 그들에게 있어 신앙적 정체성의 근본적인 회복을 의미했습니다. 기원전 537년 7월, 그들은 초막절을 지키고 정기적인 제사를 드리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해인 기원전 536년, 성전 재건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성전 기초가 놓여질 때, 백성들은 크게 기뻐하며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그러나 이전 성전을 보았던 노인들은 과거의 영광을 기억하며 슬피 울었는데, 이는 회복의 기쁨과 함께 과거의 상실감이 공존하는 복잡한 감정을 보여줍니다.

반대와 중단 (4장)

성전 재건 사업은 곧 주변 민족들의 방해에 부딪혔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을 비롯한 이웃 민족들은 처음에는 협력을 제안했지만 거절당하자, 페르시아 왕에게 유대인들을 모함하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결국 아닥사스다 왕(아르타크세르크세스)은 예루살렘 재건 사업의 중단을 명령했고, 성전 공사는 약 15년간 중단되었습니다.

 

선지자들의 격려와 재건 완성 (5-6장)

기원전 520년,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들의 예언적 격려로 성전 재건 공사가 재개되었습니다. 총독 닷드내가 이 사실을 페르시아 왕 다리오에게 보고했고, 다리오는 고레스의 원래 칙령을 확인한 후 성전 재건을 승인하고 오히려 지원했습니다.

"이에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으로 인하여 성전 건축할 때에 이스라엘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어 성전 건축하는 일이 형통한지라" (에스라 6:14)

 

결국 기원전 516년, 성전이 완공되어 봉헌식이 거행되었고, 백성들은 유월절을 지키며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렸습니다. 이로써 첫 번째 귀환의 주요 목적이 달성되었습니다.

 

에스라의 귀환과 종교 개혁 (7-10장)

 

에스라의 등장과 두 번째 귀환 (7-8장)

첫 번째 귀환으로부터 약 60년이 지난 후, 제사장이자 율법 학자인 에스라가 등장합니다. 기원전 458년, 페르시아 왕 아닥사스다의 허락을 받은 에스라는 약 1,800명의 유대인과 함께 두 번째 귀환을 이끌었습니다.

"이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으므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더니" (에스라 7:6)

 

에스라는 왕으로부터 예루살렘에서 종교적 개혁을 수행할 수 있는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으로 가는 위험한 여정에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신뢰했으며, 안전하게 도착한 후 성전에 제물을 바쳤습니다.

 

민족적 회개와 개혁 (9-10장)

예루살렘에 도착한 에스라는 유대인들이 이방인들과 혼인하여 종교적 정체성이 위협받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는 모세의 율법에 위배되는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에스라는 이 사실에 큰 충격을 받고 공개적으로 하나님 앞에 회개했습니다. 그의 진실된 회개는 백성들에게 영향을 미쳐 그들도 자신들의 죄를 인정하고 회개하게 되었습니다.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여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심히 통곡하매 이스라엘 중에서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 큰 무리가 그 앞에 모인지라" (에스라 10:1)

 

결국 백성들은 이방인 아내들과 이별하기로 결정하는 급진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윤리적 기준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당시 상황에서는 유대교의 순수성과 민족적 정체성을 보존하기 위한 절박한 조치였습니다.

 

에스라서의 주요 주제와 의의

1. 하나님의 약속과 신실하심
에스라서는 바빌론 포로 이후 유대인들의 귀환이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임을 보여줍니다.
예레미야를 통해 예언된 70년 후의 귀환(예레미야 29:10)이 실제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증명합니다.

2. 하나님의 섭리와 주권
에스라서에서는 하나님께서 고레스, 다리오, 아닥사스다와 같은 이방 왕들의 마음까지 주관하셔서
자신의 뜻을 이루시는 모습이 드러납니다.
이는 역사의 주관자로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합니다.

3. 예배와 율법의 중요성
귀환한 유대인들이 가장 먼저 한 일은 제단을 쌓고 예배를 회복하는 것이었습니다.
에스라 역시 율법을 가르치고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도록 인도했습니다.
이는 신앙 공동체에서 예배와 말씀의 중심성을 보여줍니다.

4. 회개와 갱신의 필요성
에스라서는 개인과 공동체 차원의 회개가 영적 갱신을 위해 필수적임을 보여줍니다.
에스라의 진실된 회개가 전체 공동체의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5. 신앙적 정체성의 보존
에스라서는 이방 문화와 종교의 영향 속에서도 고유한 신앙적 정체성을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오늘날 다원화된 사회에서 신앙 공동체가 어떻게 정체성을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던집니다.

 

회복과 갱신의 여정

 

에스라서는 단순한 역사적 기록을 넘어,

신앙 공동체가 위기와 도전 속에서 어떻게 회복되고 갱신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소중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성전의 물리적 재건은 영적 재건과 함께 이루어져야 했으며,

에스라의 지도력은 외적 재건을 넘어 내적 개혁으로 이어졌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상황은 다르지만,

신앙의 본질을 회복하고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에스라서의 핵심 메시지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모든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성취된다는 확신과 함께,

우리 각자가 자신의 영역에서 에스라와 같이 신앙적 갱신을 위해 헌신할 때,

진정한 회복의 여정이 시작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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